인도네시아 소식

  • Home
  • 인도네시아 알기
  • 인도네시아 소식
제목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이달 말 푸틴 만난다...서방·러시아 갈등 중재하나
작성자 인도네사아문화원
작성일 22-06-22 12:50

 

위도도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이달 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난다. 

 

21일 로이터통신은 인도네시아 국영통신사 안타라통신을 인용, 위도도 대통령이 30일 모스크바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 국영 통신사 타스도 크렘린궁 소식통을 인용해 회담 사실을 공식화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위도도 대통령은 오는 26~28일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 참석한 후 모스크바를 방문할 예정이다. 위도도 대통령은 중간에 우크라이나 방문을 검토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투쿠 파이자샤 외무부 대변인은 위도도 대통령의 독일 방문을 확인하면서 "다른 국가 방문 계획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아직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두고 격화된 러시아와 서방 간 갈등을 중재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번 러시아 방문에서 위도도 대통령은 세계적 식량위기의 원인으로 꼽히는 오데사항 등에 대한 봉쇄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됐다. 

 

비동맹 중립 외교를 고수해온 인도네시아는 올해 주요 20개국(G20) 의장국이지만 정상회담에서 러시아를 배재하라는 서방의 압박을 받고 있다. 심지어 미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들은 러시아가 G20 회의에 참석할 경우 이를 보이콧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최대 경제 대국이자 초강대국인 미국이 G20에 불참할 경우 회의체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앞서 지난 4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G20 정상회담에 초청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도 푸틴 대통령 초청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뜻을 강조한 바 있다. 

 

출처 : 에너지경제신문 김다니엘 기자

바로가기